재가노인지원서비스 사업

 

 

 

◎ 사업개요

사 업 명

재가노인지원서비스사업 및 방문요양

사업기간

2014년 1월 ~ 12월

참여대상

65세이상 어르신(기초수급자, 저소득층어르신중 등급자(등외A,B)

근무시간

방문요양 : 월 4회 / 4시간 , 재가노인지원서비스사업 : 월 2회 / 2시간

신청절차

 재가대상노인발굴 - 실태조사 - 적격대상자판정 - 건강보험공단(등급판정 등외A, B) - 시군구보고 - 승인 - 서비스시작

사업예산

총 96,352,000원

인건비

68,280,000원

운영비

4,008,000

사업비

4,064,000원

 

 

◎ 사업목적

   - 재가노인지원서비스 / 방문요양서비스

   - 정신적 신체적 이유로 혼자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어르신이 가정에 요양보호사를 파견하여 어르신의 일상생활에 필요한

     각종서비스 제공을 통해 가정 및 지역사회 안에서 건강하고 안정된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게 한다.

 

 

◎ 서비스대상

사업명

재가노인지원서비스사업

사업 배정 인원

85명

현 관리 인원(13년12월)

82명

 

 

 

 

 

재가노인지원서비스 사업 및 방문요양서비스

 

 

◎ 주요사업계획

    심신이 허약하거나 장애가 있는 노인, 또는 가정에서의 보호가 필요한 노인이 있는 가정에 요양보호사를 파견하여 필요한

    각종서비스를 제공한다.

 

▢ 필요성

 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신체적. 정신적 곤란을 경험하거나, 적절한 수발자가 없는 노인들이 증가하고, 이로 인해 가정으로 방문하여

  가족의 기능을 유지 및 보완, 대체해 주는 서비스의 욕구가 증가 되고 있다. 또한 노인들은 시설 입소보다는 가정에서 부양 받기를

  선호하고 있어 방문요양서비스의 필요성이 늘어가고 있다.

 

▢ 목적

  정신적ㆍ신체적인 이유로 혼자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어르신이 있는 가정에 사회복지사와 요양보호사를 파견하여

  어르신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각종서비스 제공을 통해 가정 및 지역사회 안에서 건강하고 안정된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게 한다.

 

▢ 대상

 1) 대상

   ○ 무료 : 정읍시 내 65세 이상의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

               65세 이상 저소득 노인 60명 이상

               장기요양인정 등급 신청자 중 등급(등급외 A,B등급자)

 

 2) 선정방법 - 재가대상노인발굴 - 실태조사 - 적격대상자판정 - 건강보험공단(등급판정 등외A, B) - 시군구보고 - 승인 - 서비스계약

 

▫ 일상생활 수행능력(ADL :Activities of Daily Living)에 지장이 있는 어르신

▫ 노인성 질환 또는 노쇠로 인해 심신의 장애가 있는 어르신

▫ 독거노인으로서 일상생활 서비스가 필요한 어르신

▫ 일반질환으로 인해 정기적인 일상생활 서비스가 필요한 어르신

▫ 기타 신체적/정신적/사회적인 이유 등으로 가정에서 보호가 필요한 어르신

 

 

▢ 세부프로그램

세부프로그램

세부사업내용

기대효과

신체활동지원

서비스

① 대상 : 등외관리대상자

    내용/방법 : 방문을 통해 옷갈아입히기, 기능 유지 및 증진, 화장실 이용하기,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이동도움, 배설도움 서비스를 제공한다.

③ 목표 : 신체수발을 통해 이용자의 활동을 돕는다.

    목표량 : 60명×주1회× 년 52주 = 3,120명

④ 시기 : 연중

이동에 대한 어려움을 해소한다.

 

세부프로그램

세부사업내용

기대효과

가사활동지원서비스

① 대상 : 서비스 이용자

② 내용/방법 : 방문을 통해 청소 및 주변정돈, 세탁, 취사 서비스를 제공한다.

③ 목표 : 가사지원을 통해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해소한다.

목표량 :60명×주1회× 년 52주 =3,120명

④ 시기 : 연중

일상생활의 어려움을 해소한다.

개인활동지원서비스

① 대상 : 서비스 이용자

② 내용/방법 : 이용자를 대신하여 봉사원이 외출시 동행, 일상 업무 대행 한다.

③ 목표 : 개인활동지원을 통해 외부생활의 어려움을 해소한다.

목표량 : 60명× 주1회×년 52주 = 3,120명

④ 시기 : 연중

외부생활의 어려움을 해소한다.

도시락배달

① 대상 : 서비스 이용자

② 내용/방법 : 어르신의 건강증진을 위해 주5일 점심을 지원한다.

③ 목표 : 정기적인 식사제공을 통해 건강증진을 도모한다..

목표량 : 15명×주 5회× 52주 = 3,900명

④ 시기 : 연중 주 5일 실시

자신감 있는 대인관계 형성으로 심리적 안정을 도모한다.

사랑의 반찬지원

① 대상 : 서비스 이용자

② 내용/방법 : 균형적인 식생활지원을 위해 밑반찬을 지원한다.

③ 목표 : 정기적인 반찬지원을 통해 어르신의 건강증진을 도모한다.

목표량 : 15명× 주3회×년 52주 = 2,340명

④ 시기 : 연중

자신감 있는 대인관계 형성으로 심리적 안정을 도모한다.

정서지원 서비스

① 대상 : 서비스 이용자

② 내용/방법 : 봉사원(요양보호사)이 방문하여 말벗서비스, 생활상담을 제공한다.

③ 목표 : 지속적인 정서지원을 통해 자신감을 회복시킨다.

목표량 : 60명× 주1회×년 52주 = 3,120명

④ 시기 : 연중

대상자의 욕구를 파악하여, 서비스를 용이하게 전달할 수 있게 된다.

카네이션

한마당

① 대상 : 서비스 이용자

② 내용/방법 :

③ 목표 : 어버이날 카네이션 전달을 통해 자신감을 회복시킨다.

목표량 : 350명× 년1회 = 350명

④ 시기 : 5월 8일

소외와 외로움을 느끼지 못하도록 정서적 지지한다.

영화상영 및

여가활동

① 대상 : 서비스 이용자

② 내용/방법 : 봉사원(요양보호사)과 동행하여 여가활동을 제공한다.

③ 목표 : 지속적인 정서지원을 통해 자신감을 회복시킨다.

목표량 : 60명× 년4회 = 240명

④ 시기 : 연중

사회적서비스를 이용할 수있도록 도우며 이용자의 자존감을 향상시킨다.

명절선물

① 대상 : 서비스 이용자

② 내용/방법 : 봉사원(요양보호사)이 방문하여 선물을 제공한다.

③ 목표 : 지속적인 정서지원을 통해 자신감을 회복시킨다.

목표량 : 85명×년 2회 = 170명

④ 시기 : 연중

대상자의 욕구를 파악하여, 서비스를 용이하게 전달할 수 있게 된다.

효 사랑

온천 나들이

① 대상 : 서비스 이용자 중 거동 가능자

② 내용/방법 : 봉사원(요양보호사)과 함께 온천 야외나들이를 간다.

③ 목표 : 야외나들이를 통해 외부활동을 넓히고 사회적 관계망을 회복시킨다.

목표량 : 85명× 년1회 =85명

④ 시기 : 11월중

사회적 관계망을 넓히고, 정서적으로 지지하여 긍정적인 정서를 갖게 한다.

지역주민을위한

건강증진

복지서비스

① 대상 : 서비스 이용자 중 거동 가능자

② 내용/방법 : 간호사 및 물리치료사등 마을 별로 방문하여 의료 및 문화복지 서비스 제공

③ 목표 : 월1회 × 40명× 년12회 = 480명

④ 시기 : 년 중

의료사각지대에 있는 어르신들의 의료.문화 서비스 제공으로 의료만족도 향상

사랑의 김장나누기

① 대상 : 서비스 이용자 중 거동 가능자

② 내용/방법 : 봉사원(요양보호사)이 방문하여 김치를 제공한다.

③ 목표 : 년1회 × 30명× 년1회 = 30명

④ 시기 : 12월

자신감 있는 대인관계 형성으로 심리적 안정을 도모한다.

 

 

▢ 추진일정

일정

1월

2월

3월

4월

5월

6월

7월

8월

9월

10월

11월

12월

신체활동지원서비스

가사활동지원서비스

개인 활동지원서비스

사랑의 도시락지원

사랑의 반찬지원

정서지원 서비스

카네이션한마당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영화상영 및 여가활동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효사랑 온천나들이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명절선물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사랑의 떡 지원

사랑의 김장나누기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지역주민을위한 건강증진프로그램 및 문화복지서비스지원

 

 

▢ 평가

목 표

평가/성과지표

평가/측정도구

평가/측정방법

비고

방문요양서비스

목표달성여부

개별화일, 활동일지

세부사업별 목표량 대비 실적평가

 

 

 

 

 

사례관리 (상담/지원계획회의)

 

 

    재가복지서비스를 희망하는 노인을 대상으로 욕구 및 어려움을 파악하고 이용자 등록과 서비스 지원에 이르는

    전 과정(상담, 평가, 지원계획회의)을 체계화하여 바람직한 지원계획회의를 수립한다. 이용자 참여를 통한 평가를

    실험적으로 실시하여, 이용자 중심의 맞춤 서비스 기반을 조성한다.

 

▢ 필요성

재가복지서비스를 희망하는 노인에 대한 상담․평가․지원계획회의를 통해 이용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정기적인 평가를 통하여 이용자의 욕구에 맞는 지원계획회의를 수립함으로써 이용자 관리를 체계적으로 할 필요성이 있다.

 

▢ 목적

서비스 이용자에 대한 상담 ․ 평가를 통해 이용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정확한 상담을 통한 지원계획회의를 수립하여 계획을 세움으로써 서비스의 질과 전문성을 향상시킨다.

 

▢ 대상

1) 대상 - 만 65세 이상의 노인 25명

2) 선정방법- 저소득어르신 및 독거노인의 건강상태 등을 고려하여 돌봄 서비스가 필요한 대상자 선정

 

▢ 세부프로그램

세부프로그램

세부사업내용

기대효과

상담

① 대상 : 시설 서비스 이용 신청자

② 내용/방법 :

    - 상담내용 : 이용상담, 생활상담, 정보제공, 건강상담, 가족상담, 후원상담

    - 상담방법 : 전화상담, 내관상담, 방문상담

③ 목표 : 상담을 통해 이용자의 욕구를 파악한다.

    목표량 : 25명×월 2회× 년52주 = 2,600명

④ 시기 : 연중

이용자의 정보파악 및 시설 프로그램 안내 효과

평가

① 대상 : 시설 서비스 이용자

② 내용/방법 :

    - 평가 : 초기평가, 정기평가, 종결평가

③ 목표 : 평가를 정기적으로 실시한다.

목표량 : 25명×월 2회× 년 52주 = 2,600명

④ 시기 : 연중

객관적이고 정확한 평가를 통해 이용자의 사회적인 관계망, 지지도 등을 파악하여 평가를 진행한다.

 

세부프로그램

세부사업내용

기대효과

지원계획회의

① 대상 : 시설 서비스 이용자

② 내용/방법 :

    - 서비스 등록여부 및 지원형태 구분

    - 효과적인 지원방안 논의

③ 목표 : 서비스 내용을 공유하여 지원계획회의를 진행한다.

    목표량 : 3명× 월1회×년 52주 = 156명

④ 시기 : 연중

개별 어르신에 대한 효과적인 지원방향에 대해 논의하며, 타팀과의 협력을 통해 서비스의 질과 전문성을 향상시킨다.

 

 

▢ 추진일정

일정

1월

2월

3월

4월

5월

6월

7월

8월

9월

10월

11월

12월

상담

평가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지원계획회의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▢ 추진일정

목 표

평가/성과지표

평가/측정도구

평가/측정방법

비고

초기, 중간, 종결평가를 정기적으로 실시한다.

개별화일 기록여부

개별화일

세부사업별 목표량

대비 실적평가

 

지원계획회의를 정기적으로 실시 한다.

목표량 달성여부

지원계획회의록

 

 

 

 

자원봉사자 개발 . 지원사업(나눔네트워크)

 

 

지역사회 인적 자원을 적극적으로 개발하여 시설 자원으로 활용하며, 특히 개발, 교육, 지원에 이르는 One - STOP 자원봉사시스템 체계를 확립하여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여, 자원봉사자의 지속적인 개발과 관계형성에 중점을 두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자 한다.

 

▢ 필요성

지역사회의 자원봉사에 대한 욕구와 관심이 높아져 다양한 계층 및 연령의 자원봉사자가 참여하여 자원봉사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. 우리 센터에서는 이러한 현실에 맞추어 찾아가는 서비스를 통한 지역사회자원의 개발을 통해 센터 자원으로 참여시키며, 개발․교육․지원에 이르는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이루어 시설 자원봉사자로서의 소속감 및 자부심을 갖게 하는 자원봉사자 개발․지원 사업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필요성이 있다.

 

▢ 목적

숨겨진 지역사회 인적 자원들을 개발하고 적성과 연령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자원봉사 개발과 관리를 체계화하고 센터의 다양한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자원봉사자의 참여와 보람을 지역사회와 함께 나눔으로 〃행복네트워크〃를 가꾸어 가는데 목적이 있다.

 

▢ 대상

1) 대상 - 자원봉사를 희망하는 지역주민

2) 선정방법 - 자원봉사 상담 후 자원봉사 등록한 인원 중 현재 자원봉사 활동하는 인원

 

▢ 세부 프로그램

세부프로그램

세부사업내용

기대효과

자원봉사자 개발

① 대상 : 자원봉사를 희망하는 지역주민

② 내용/방법 :

    지역사회 종교기관, 직능단체, 학교기관, 기업 등을 대상으로 적극적으로

    자원봉사를 홍보한다.(월 2회 기관방문)

③ 목표 : 지역 내 다양한 기관을 적극적으로 개발한다.

    목표량 : 5명× 12월 = 60명

④ 시기 : 연중

 

 

세부프로그램

세부사업내용

기대효과

자원봉사활동

(연인원)

① 대상 : 시설전체 자원봉사자

② 내용/방법 :

상담을 통해 자원봉사자의 전문지식, 특성과 프로그램 시간 및 내용을 고려하여 자원봉사활동을 실시한다.

③ 목표 : 자원봉사자를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봉사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.

목표량 : 5명× 12개월 = 60명

④ 시기 : 연중

 

자원봉사자 교육

① 대상 : 시설 전체 자원봉사자

② 내용/방법 :

노인복지에 대한 이해, 자원봉사활동 관련 주제, 교양강좌 등을 교육하며 외부강사를 활용한다.

③ 목표 : 자원봉사자와 공감하는 주제를 선정하여 진행한다.

목표량 : 5명× 12개월 = 60명

④ 시기 : 연중

 

 

 

▢ 추진일정

일정

1월

2월

3월

4월

5월

6월

7월

8월

9월

10월

11월

12월

자원봉사자 개발

자원봉사활동

자원봉사자 교육

 

 

▢ 평가

목 표

평가/성과지표

평가/측정도구

평가/측정방법

비고

 자원봉사자와 상담 후 관심영역과 특성을

 고려하여 기회를 제공한다.

자원봉사자 활동여부

전산프로그램

(자원봉사자 등록현황)

월 1회

 

 결합된 자원봉사자에 대해서는 교육 및

 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소속감을 가지게 한다.

프로그램 진행여부

사업결과 보고서 작성

프로그램 종결시

 

 특화사업 및 취약프로그램에 중점을 두어

 지원을 진행한다.

프로그램 진행여부

사업결과 보고서 작성

프로그램 종결 및 수시

 

 

 

 

크로바실버빌  404-82-07900    전라북도 정읍시 입암면 정읍남로 643  대표 : 문기운   
대표번호 : 063-538-8505   팩스번호 : 063-538-8506     e-mail : 538-8505@daum.net
후원계좌 : 농협 535-01-012926   예금주 : 크로바실버빌  
Copyright 2014. 크로바실버빌 All Rights Reserved.